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36

경제 관련 세계기구 3가지 알아보기 경제 관련 세계기구 3가지 알아보기 세계기구 중 경제 협력과 안정을 촉진하는 주요 기관으로 OECD, IMF, BIS가 있습니다. OECD는 1960년 설립되어 회원국 간 경제성장 및 금융안정을 촉진하고 정책 경험을 공유합니다. IMF는 1945년 설립되어 국제통화 및 금융제도 안정을 도모하며 회원국에 금융지원을 제공합니다. BIS는 1930년 설립되어 중앙은행 간 협력을 강화하고 국제금융거래를 지원합니다. 한국은 이들 기구의 회원국 중 하나로 활발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유럽경제 부흥 지원을 위해 설립되었던 유럽경제협력기구(OEEC)의 18개국과 미국, 캐나다 등 총 20개 선진국이 1960년 12월에 설립한 국.. 2024. 3. 16.
환율제도 안에서의 평가절하 및 평가절상 비교 환율제도 안에서의 평가절하 및 평가절상 비교 환율제도는 고정환율제도와 자유변동환율제도로 분류되며, 각각 외환시장에서 환율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거나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고정환율제는 환율 변동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고 거시경제정책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정부나 중앙은행이 국제수지 균형을 고려해야 하고 자본 이동을 제한해야 합니다. 자유변동환율제는 국제유동성 확보가 쉬우며 외부충격이 환율변동으로 흡수되지만, 경제의 교란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제도든 통화정책의 자율성, 자본 이동의 자유, 환율 안정을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어렵습니다. 1. 고정환율제도와 자유변동환율제도 비교 환율제도는 고정환율제도(fixed exchange rate system)와 자유변동환율제도.. 2024. 3. 15.
알고 있으면 좋은 금융 관련 세계기구 알고 있으면 좋은 금융 관련 세계기구 2009년 설립된 금융안정위원회(FSB; Financial Stability Board)는 국제금융시장 안정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금융안정포럼의 역할을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25개국의 금융당국과 10개 국제기구 대표가 참여하며, 한국은행과 금융위원회가 회원으로 활동합니다. FSB는 총회와 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취약성평가, 감독 규제협력, 기준이행, 예산 재원 등 4개의 상임위원회를 두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녹색기후기금(GCF)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UN 산하의 국제금융기구로, 발전도상국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며 한국의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사무국을 두고 있습니다. EMEAP는 동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중앙은행 간 협력을 증진하고 금융 경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협.. 2024. 3. 14.
커버드본드와 그린본드 채권의 이해 커버드본드와 그린본드 채권의 이해 커버드본드는 금융기관이 부동산 담보대출 등 고정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투자자는 우선변제권을 보장받으면서도 발행기업에 원리금 상환을 청구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이로써 발행금리가 일반 채권보다 낮아지며, 은행은 장기 고정금리대출을 더욱 확대할 수 있습니다. 그린본드는 환경 관련 사업에 사용되는 특수목적 채권으로, 발행자는 자본비용 절감과 사회적 책임 투자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국제자본시장협회는 그린본드의 투명성과 발행요건을 강화하여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커버드본드(covered bond)란 금융기관이 부동산 담보대출 등 자신이 보유한 고정자산을 담보.. 2024. 3. 10.